본문 바로가기

MLB/메이저리그 이야기

메이저리그 구단들의 이름 유래 8편 - 아메리칸 리그 서부의 텍사스 레인저스, 휴스턴 애스트로스

<4> 텍사스 레인저스(Texas Rangers)


<메이저리그 구단들의 이름 유래 5편 - 내셔널리그 동부의 워싱턴 내셔널스> 편에서 텍사스 레인저스에 관한 이야기를 한번 해드렸습니다. 왜냐하면, 텍사스 레인저스의 첫 연고지가 바로 워싱턴 지역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당시 팀 이름은 워싱턴 시네이터스(Washington Senators, 1961년 창단)이었고, 정치적 의미를 담고 있는 이름이었습니다. 


1971년, 9월 21에 아메리칸리그에서 워싱턴 시네이터스를 텍사스 댈러스로 팀 연고지를 옮기는 것을 승인하였고, 이에 따라 1972년부터는 '워싱턴' 대신 '텍사스'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때, 레인저스(Rangers, 수비대)라는 이름은 텍사스의 법 집행기관(Law Enforcement Agency)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텍사스 치안유지 기관 - 텍사스 레인저스의 마크



텍사스 주에 오스틴(Austin)을 중심으로, 국민들의 치안을 담당하는 집행기관이 있는데 그 기관의 이름이 텍사스 레인저스(Texas Rangers, 텍사스 수비대)입니다. 이들은 살인에서부터 불법이민, 정치부패까지 모두 다 담당하며 텍사스 정부를 보호하는 명목아래 존재하고 있습니다. 텍사스 주에서 굉장히 믿음직한 집단이지요. 이러한 이름을 구단주의 뜻 아래 야구팀에 그대로 가져왔으니, 텍사스 레인저스 야구팀에 거는 기대가 그만큼 큰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5> 휴스턴 애스트로스(Houston Astros)


텍사스 주 휴스턴 도시에 위치한 팀이 바로 휴스턴 애스트로스입니다. 휴스턴 애스트로스는 1962년 창단 당시에 휴스턴 콜트 포티파이브스(Houst Colts 45's)라는 이름이었는데요, 휴스턴에 위치한 권총제조업체인 콜트 파이어암스의 대표적 제품인 '콜트 싱글 액션 아미'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권총제조업자들의 반발로 인해, 1965년에 팀 이름을 휴스턴 애스트로스로 바꾸게 됩니다. 


1965년에 '애스트로스' 라는 이름을 가지게 된 것은 휴스턴의 특징때문이었습니다. 그 유명한 NASA 우주센터가 바로 휴스턴에 있는데요, 우주비행사를 뜻하는 Astronaut를 줄여서 휴스턴 애스트로스로 이름을 바꾸게 된 것입니다. 


왼쪽이, 1962년에 창단되었던 애스트로스의 전신 '콜트'이고, 오른쪽  사진이 현재의 휴스턴 애스트로스 로고 입니다. 별 모양과 Astros라는 이름이 참 잘 어울립니다.